서초구,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으로 올해 3번째 대통령상 받아

정승혜 editton@seochotimes.com | 승인 19-11-20 18:47

본문

8051ac598f4863da9ec98cc3282fdc74_1573018564_8567.jpg

 

서초구가 ‘2019 21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 지자체 부문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서초구는 서초 공공디자인 기본계획과 가이드라인 수립 등 공공 디자인정책 인프라 구축, 자체연구 디자인개발 등 공공디자인 선도, 주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생활밀착형 공공디자인 전국 확산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구의 생활밀착형 공공디자인으로는 서리풀(서초의 옛 이름)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횡단보도 앞 그늘막 서리풀원두막은 우산 모양의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춰 지난 4월에 정부의 그늘막 설치관리 지침의 모델이 됐으며, 전국의 도시디자인 풍경을 바꿨다는 평가도 받았다.

 

이외에도 버스정류장 내 한파대피소 서리풀이글루를 비롯해, 환경부 표준이 된 커피컵 모양의 분리수거함 서리풀컵', 추운 겨울에 버스를 기다리며 몸을 녹이는 발열의자 서리풀온돌의자 등은 구의 대표적인 생활 디자인 행정으로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경영으로 국가디자인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디자인 개발관리 및 육성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관에 수여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부 포상이다.

 

올해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는 대상(대통령 표창)인 서초구를 비롯한 대전시와 경남 양산시가 우수상(산자부 표창)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국무총리 표창)은 수상자가 없었다서초구는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평가와 6월 환경부 주관 환경보전 유공 부문 대통령 표창에 이어 3번째 대통령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모든 정책, 사업마다 서초만의 철학이 담긴 디자인 행정으로 주민들에게 서초에 사는 것이 자부심과 행복을 느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후원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