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클라우드 GIS와 빅데이터 활용한 '공유재산 관리시스템' 도입

정승혜 editton@seochotimes.com | 승인 23-07-30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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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스템은 그간 분산됐던 각종 구유지 정보를 클라우드 지리정보시스템(GIS)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한데 통합한 것이다.

 

구청 담당자들은 구유지 지번만 입력하면 드론맵 초정밀 영상과 공유 데이터로 토지·입지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구유지 2,771필지에 대해 시각화·입체화하고, 토지모양, 경사유무, 입지 정보, 현장사진 등에 대해 부서 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재산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지난 1년여 간의 용역을 거쳐 지난달에 완성해 20여 일간의 시범운영을 거치고 지난 25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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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시스템은 크게 필지별 등급화로 구체적 실태조사 자료 활용 드론맵을 통한 정밀 조사 업무시스템의 단일화 등을 특징으로 한다.

먼저, 세분된 항목들을 활용해 필지별 등급을 부여하고, 자료 활용도를 높인다. 구는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의 국공유지 개발 평가지표인 경사유무, 토지모양, 대지 인접유무, 도로 인접유무 등 6개 항목에 기반해 1등급(최상)부터 4등급(최하위)까지 등급화했다. 1등급(31~40) 파란색 2등급(21~30) 녹색 3등급(11~20) 노란색 4등급(0~10) 빨간색 등으로 시각화해 지도로 표기했다.

 

, 드론맵을 통한 초정밀 영상을 통해 가로수 위치, 경계 윤곽, 점유상태까지 즉시 분별토록 했다. 이로써 무단 점유 및 불법시설물 설치 등 발견 시 변상금 부과, 원상복구 명령 등 위법 사항을 해소할 수 있다. 실제 구는 시범운영 기간 드론 영상을 활용해 구유지와 사유지 간 지적선(필지를 구분하는 경계선) 문제를 확인해 해결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업무절차를 단일화해 효율을 높인다. 필지 정보가 망라돼 있어 민원 응대가 즉시 가능하다. 기존에 민원 요청 시 시유재산 종합정보시스템, 텍스트 자료 등 여러 절차를 거쳐 확인 후 각 부서 재산관리관에게 연결하는 처리시간 지연을 보완한 것이다.

 

구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고, 즉각적인 민원처리를 가능케 해 주민 만족도 향상과 더불어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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