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두통, 뒷목 통증과 어깨결림의 주범 '거북목증후군', 바른 자세가 중요

박성익 원장(강남수재활의학과 psi0032@naver.com | 승인 17-09-19 01:11

본문

4c2afceb57eebdccba4065786a5615fc_1515977028_4501.jpg
▲ 
박성익 재활의학과전문의가 직접 도수치료를 하고 있다. 

 

최근 두통과 만성 뒷목 통증과 어깨통증손 저림 뿐만이 아니라 이명이나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거나 잦은 담결림 등으로 일상생활속에서 업무에 지장을 호소하고 불면증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이러한 증상이 심할 경우엔 소화불량과 생체리듬 전반의 불균형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거북목증후군의 증상들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거북목증후군 또는 일자목과 관련되어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주 원인이 바로스마트폰이다직장인들의 경우 출퇴근시에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져있다가 직장에서 하루종일 PC앞에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어깨보다 머리가 앞으로 나와 있는 형태로목의 C자형 커브가 사라지고 일자로 된 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점차 척추의 변형과 자세의 불균형이 굳어져 간다.  잘못된 자세는 호흡의 불균형을 유발하며 이는 더더욱 나쁜자세에 익숙하게 되며 우리몸의 근골격계가 이에 적응하여 근육의 긴장이나 단축약화가 생기며 이 틀어진 근골격계는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더 악화화된 역C자의 뒤로 굽은 커브 즉경추후만증이 생겨 목디스크로 진행할 수 있다.

 

 목디스크가 진행되면 더욱더 경추의 퇴행성변화가 가속화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c2afceb57eebdccba4065786a5615fc_1515977039_7287.jpg
일자목 교정전-> 중-> 교정치료후 의 비교사진 

 

또한 소아나 청소년들의 경우엔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 좁은 책상에서 공부하거나 혹은 장시간 pc게임이나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구부정한 목굽은 등은 척추 측만증과 부정렬을 야기시켜 키 성장을 방해하고 집중력 결여를 불러오는 등 성장기에 중요한 키성장과 학습능력 저하 등의 심각한 문제를 불러오게 된다.

  

따라서 바른 자세와 더불어 스트레칭 생활화를 통해 만성적인 통증이나 학습장애그리고 턱 관절의 이상키 성장 방해로부터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은 한 시간에 10분 정도씩 휴식을 취하면서 목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턱을 뒤로 당겨넣어주는 운동이 좋으며이 때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머리 뒤에 손을 올리고 가슴을 펴고 어깨를 뒤로 당겨주는 동작이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컴퓨터 모니터의 상단 끝을 눈높이에 맞추고 이용하거나 키보드 타이핑 시 키보드를 책상위에 올려놓지 말고 PC전용 책상 즉키보드가 서랍처럼 몸쪽으로 당겨서 빼서 쓸수 있는 책상이 좋으며 팔꿈치를 옆구리 라인에 붙이고 타이핑을 하는 것 등도 일자목이나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만약 일자목이나 거북목증후군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신척추검사 및 자세분석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고,자가교정이 어려울 경우재활의학과 등의 교정치료를 특화하는 전문병원에서 개개인에 맞는 비수술적 맞춤교정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이를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체계적인 치료로 척추건강이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거북목증후군을 방치하여 손저림이나 팔 근육의 경련팔이나 손 근육의 위약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보인다면 더 지체하지 않고 병원에 내원하여 관련 전문의선생님과 상의해서 근전도검사 또는 MRI검사 등의 정밀검사로 목디스크로의 진행여부를 진단받는 것이 좋겠다.

  

a0cc5770124a8930a0468db55fd24857_1530752206_3855.jpg

▲박성익 원장 (강남수재활의학과) 

박성익 원장은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했으며 대한재활의학회 재활의학과 전문의로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과대학 외래교수대한도수의학회 상임이사대한재활의학회 정보위원회 위원대한재활의학과 의사회 정보통신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 대한의사협회 도수치료 카이로프랙틱 지도강사대한의사협회 도수치료 오스테오패시 지도강사대한바른자세협회 학술이사강남수()소아하지교정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후원하기 >>